▲유한양행=1926년 설립. 유한(柳韓)의 뜻은 창업자인 유일한 박사의 이름에서 따왔다는 주장도 있지만, 유 박사의 성과 같은 버드나무(柳)에, 우리 민족을 뜻하는 한(韓)이 결합된 형태라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한민족이라는 자긍심을 잃지 말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 유일한 박사의 본래 이름도 ‘유일형’이었지만, ‘형’을 ‘한(韓)’으로 바꿀 만큼 민족에 대한 애정이 두터웠다고 한다. 특히 제약사의 이름에 ‘무역’을 뜻하는 ‘양행’(洋行-서양으로 감)이라는 이름을 붙여, 세계로 통하는 회사라는 의미를 부여한 것도 독특한 점이다.

 

신풍제약=新豊은 '새로운 풍요로움'을 가져온다는 뜻을 담고 있다. 1962년 설립되었다.

 

한미약품=한미는 말그대로 한국,미국의 한미(韓美)다. 1973년 한미약품공업주식회사를 설립했다가 2003년 한미약품으로 개명했다.


▲녹십자=1969년 설립. 녹십자는 '녹색(綠色)의 십자(十字)'를 나타내는 말로, ‘풍요로운 사회를 위해 희생하겠다는 녹십자인의 다짐을 담고 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여기서 ‘녹색’은 계속 뻗어나가는 화목하고 아늑한 번영과 풍요를 뜻하며, ‘십자’는 남을 위해 양보를, 이웃을 내 가족같이, 사회를 위해 일하겠다는 희생, 봉사, 사랑의 헌신적 자세를 말한다.

 

부광약품= 부광(富光)은 풍요로운 부와 건강의 불꽃을 뜻한다. 1960년 부광상사로 설립했다가 1962년 부광약품공업으로 변경했다.

 

영진약품=1962년 설립. 영진(永進)은 영원,영생의 영자에 진보하다의 진을 의미한다.

 

일양약품=1946년 설립. 일양(一洋)은 '하나에서 출발해 바다를 이룬다'라는 으로 세워졌다.

 

동국제약=1968년 설립. 1982년 UEC(United Engineering Co.)에서 동국제약으로 사명 변경. 한방샴푸 동의모 등을 출시한것으로 보아 한자는 동국(東國), 아시아 동쪽 나라로 추측된다.


▲보령제약=보령제약은 창업주인 김승호 회장의 고향이 '충청남도 보령'인데서 유래했다는 것이 정설이다. 지난 57년부터 보령약국을 운영하던 김 회장이 63년 부산 동영제약을 인수하면서 66년부터 이 사명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는 '안녕(건강)을 지킨다'는 의미도 아울러 담겨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대웅제약=대웅제약은 대표 품목인 간장약 우루사의 성공이 사명까지 바꾼 경우다. 지난 78년 CI통합작업과 함께 ‘큰 곰’을 뜻하는 ‘대웅(大雄)’이라는 사명을 사용하고 있다. 당시 우루사의 광고이미지이자 회사의 상징이었던 ‘곰’의 이미지가 회사의 사명으로까지 연결된 셈이다. 대웅제약의 이전 사명은 지난 45년 ‘조선간유제약공업사’로 시작해, 61년 ‘대한비타민산업’으로 바뀐 바 있다. 대웅(大熊)이라는 이름에는 장수(長壽)의 신, 치료의 신, 건강수호의 신 등의 의미도 담겨 있다.

 

▲중외제약=중외제약이라는 이름은 지난 1945년 창업주인 이기석 사장이 일본 주가이(中外)제약 경성지점 공장을 인수하면서, ‘조선중외 제약소’라는 이름을 사용한데서 유래했다. 하지만 현재의 의미는 논어 대학편에 나오는 ‘형어중 성어외’에서의 의미만을 가져와 ‘내실을 다져 밖으로 뻗어나간다’는 뜻을 갖고 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또 현재 중외(中外)라는 한자는 사용하지 않고, 한글과 영문으로 된 사명과 로고만을 사용하고 있다.

▲동화약품=국내 최장수 기업(1898년 창업)인 동화약품의 상호인 '동화(同和)'는 주역(周易)에서 비롯된 말로, '민족이 합심하면 잘 살 수 있다'는 민족정신이 담겨져 있다는 설명이다. 동(同)자는 특히 '이인동심 기리단금(二人同心 其利斷金-두사람이 뜻을 모으면 친구가 될 수 있다)'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화(和)자는 '시화년풍 국태민안(時和年豊 國泰民安-나라가 태평하고 뜻을 이룬다'는 뜻을 담고 있다.

그밖에 종근당은 창업주인 이종근 회장의 이름을 따온 회사명이고 광동제약은 廣東으로 ‘한방의 과학화’를 창업이념으로 하여 1963년 설립한 회사다.

 

* 제약회사 시총순위 (2020.9.15)

 

update (2021.01.04)

 

* 상위 5대 제약사 현황

 

유한양행 : 마스크,소독제 등 생활건강, 의약품, 기술수출 모두 호조

GC녹십자 : 독감백신 수혜 및 코로나백신 위탁생산 기대

종근당 : 폐렴구균 백신 수혜

 

한미약품 - 사노피 기술계약 해지

대웅제약 - 메디톡스와 보톡스 소송 리스크

 

 

* 바이오·제약 업종 통합순위

매출

셀트리온 > 유한양행 > 종근당 > 녹십자 > 삼성바이오로직스

 

순이익 

셀트리온 >> 씨젠 > 유한양행 > 삼성바이오로직스 >> 종근당

 

연구개발비 비율

한미약품, 셀트리온 > 대웅제약, 일동제약, 유한양행

 

 

Posted by 영애니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