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진료과 : 감염내과

 

영문명 : sepsis

몸 안에 미생물이 침입하여 전신에 걸친 염증반응을 보이는 중증 감염

 

비브리오 패혈증은 비브리오균이 체내침입할때 발생하는 패혈증이다. 이 균은 바닷물에 사는 미생물로 여름철에 바닷물 온도가 18도 이상일 때 증식하여 사람이 어패류를 섭취하거나, 상처 난 부위에 바닷물을 접촉할 때 감염이 발생한다.

 

* 패혈증 증상

발열, 오한, 저체온증, 빠른 맥박, 호흡수 증가, 백혈구수 변동

반점, 관절통, 근육통, 구토, 장 마비, 두통, 저혈압, 발작성 빈맥, 저산소증을 동반할 수 있다.

 

세균이 혈류를 따라 돌아다니다가 신체의 특정 부위에 자리를 잡아 그 부위에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감염은 신체의 모든 장기에서 일어날 수 있다. 세균의 독소에 의해 전신 염증반응이 생기고 다발성 장기부전이 나타난다.

 

* 주 감염 원인

폐렴, 신우신염, 뇌막염, 담낭염, 담도염, 복막염, 봉와직염 등

특히 패혈증의 원인 질환 중 절반 이상이 ‘폐렴’일 정도로 패혈증과 폐렴은 매우 밀접하다.

 

* 치료 방법

패혈증의 원인이 된 장기부터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혈액검사, 영상검사를 통해 원인이 되는 감염부위를 찾고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여 감염증을 치료한다. 원인균을 정확히 알아내기 위해서는 3~5일간의 세균배양 검사가 필요하므로 검사결과 이전에 경험적 치료를 시행한다. 

 

패혈증은 발병 후 짧은 시간 내에 사망할 수 있으므로 조기치료가 필수다. 증상 발현 후 2시간 이내에, 늦어도 하루를 넘기지 않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미 패혈증이 진행되고 나면 여러 장치들과 전문의사들이 집중치료를 잘해도 생존율을 개선시키기는 어렵다.

 

위의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즉각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한다.

 

Posted by 영애니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