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24일 금 시장에 현물과 선물 가격이 장중 70달러까지 벌어지는 희한한 일이 발생했다. 아래 차트처럼 선물-현물간 가격차이는 통상 50센트 정도다.

 

이유는 골드바 생산이 멈췄기 때문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골드바를 생산하는 스위스의 3개 업체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여파로 문을 닫았고 수송망이 붕괴돼 현물을 매입한 투자자에게 전달해주기가 어려워졌다. 이날 세계최대 금거래소인 런던귀금속거래소(LBMA)는 딜리버리 이슈가 있음을 공지하며 "현물 포지션을 줄일 수는 있지만, 늘릴 수는 없다"고 알렸다.

 

지금 금을 사도 받을 수 없게 되자, 현물 수요는 줄고 4월 선물 수요가 증가해 가격 차이가 크게 벌어졌다. 동시에 4월물 값이 6월물, 12월물 가격보다 높아지는 현상도 발생했다.

 

 

버핏이 소량 매수했던 델타항공의 신용등급은 BBB-에서 BB로 두단계나 추락했다. 단계보다 더 충격적인 것은 결국 정크본드로 강등당한 것이다. 보잉조차 A-에서 BBB로 신용등급이 하향조정됐다. BBB라면 현상황에서 언제 정크로 떨어져도 이상하지 않다.

 

자칭 하이일드, 현실은 정크본드 스프레드는 10%를 뚫고 우주밖까지 치솟을 기세다.

 

 

부실채권의 규모는 1000억 달러에 달해 금융위기 이후 역대 최고수준이다. JP모건에 따르면 올 2분기말 하이일드 채권의 부도율(직전 12개월 기준)은 6.19%로 전 분기말 3.35%, 장기 평균 3.4%의 2배에 육박하고 있다. 이중 에너지 분야의 부도율은 18.6%로 전체 부도채권의 46%. 점차 다른 산업 분야에도 부도율 상승이 이어지면서 부도채권이 늘고 있다.

 

2분기말 부도율 상승으로 미국 하이일드 채권중 정상가격의 50% 이하로 거래되는 부실채권 규모는 350억 달러(하이일드 채권의 2.5%)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역대 S&P500 일일 상승률 순위

2020년 3월에 9%대를 두번이나 기록했다. 하루에 10%씩 널뛰기를 하는 초변동성 장이다. 2008년 10월의 기술적반등과도 상당히 유사한 흐름인데 그렇다면 당시 주가변화를 참고해보는 것도 향후 포지션 전략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시는 2009년 3월 본격적인 반등을 시작하기까지 약 5개월이 걸렸다.

 

Posted by 영애니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