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

한글로 번역하기 힘든 용어 중 하나가 '알고리즘'이다.

 

단순하게 풀이법, 해법, 계산방법 정도로 번역해도 되겠지만 이걸로는 컴퓨터 사이언스에서 쓰이는 의미를 다 담아내지는 못한다. 예를 들어 '알고리즘 매매'라고 하면 이 번역이 어색해진다. 프로그램하는 사람들에게 알고리즘은 그냥 알고리즘이다. Process, Tree, Algorithm 등 컴퓨터공학엔 우리말로 바꾸기 힘든 용어가 몇 가지 있다. 

 

그 중에서 알고리즘은 더욱 독특한데 사실 이건 영어도 아니다. 원래 페르시아 수학자의 이름, 압둘라 무함마드 이븐 무사 알콰리즈미에서 따온 용어다. 

 

 

알콰리즈미는 페르시아 최초의 수학책을 만들고, 인도에서 도입된 아라비아 숫자를 이용하여 최초로 사칙연산(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만들고 0과 위치값을 사용한 수학자다. 생존 연대는 남긴 책들을 볼때 780~850년경으로 추정된다.

 

그는 ‘대수학의 아버지’로 불리기도 한다. 알고리즘 뿐 아니라 대수학을 뜻하는 영단어 알제브라 (Algebra)도 그의 저서 'al-jabr wa al-muqabala' 로부터 유래했다. 알 콰리즈미는 엄청난 양의 책을 저술했는데, 그 주제로는 천문학, 수학, 지리학 등이 있다.

 

주 업적으로 이차 다항식에서 양수 해를 구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체계화하였다. 825년 '인도 숫자를 사용한 계산', 830년 '복원과 대비의 계산'이 대표 저서다. 특히 기하, 천문, 측량 등에서 실용적인 연구를 많이 하고 중세 수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인도식 십진법 표기

현재 세계 공용으로 쓰는 아리비아 숫자는 원래 인도식 (힌두) 십진법에서 시작된 것이다. 기수법 자체는 인도식이고 표기모양은 아라비아 숫자 모양을 사용한다. 이 인도-아라비아 수체계를 발전시키고 서구 유럽까지 영향을 준 것이 알 콰리즈미의 저서들이다.

 

Posted by 영애니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