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S 점유율 비교
스마트폰과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의 점유율은 단순 판매량보다 이익 점유율이 중요하다. 아이폰을 통한 고가 전략을 구사하는 애플은 삼성전자와 중국 제조업체 등 타 제조사보다 이익점유율이 훨씬 높다.
11월 27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3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이익점유율은 60.5%, 삼성전자의 이익점유율은 32.6%로 집계됐다. 삼성전자 이익점유율은 2014년 2분기 37.9%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2분기 13.8% / 작년 동기 18.8%
반면 애플의 이익점유율은 전 분기(79.0%), 작년 동기(66.9%) 대비 감소했다. 2018년 애플 점유율은 77.9%, 2019년 75.0%다.
양사의 매출액 차이도 좁혀졌다.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매출액 점유율은 애플이 29.5%, 삼성전자가 22.6%로 6.9%p 차이였다. 전 분기(애플 35.0%, 삼성 17.3%)와 작년 동기(애플 33.8%, 삼성 20.2%)에는 10%p 넘는 격차가 났다.
3분기 수량 기준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점유율 21.9%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화웨이(14.1%), 샤오미(12.7%), 애플(11.9%) 순이었다.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아시아권이 가장 큰 시장이고
단일국가로는 중국이 가장 크다.
* 지역별 순위 (2019년 기준)
북미 : 애플, 삼성
유럽 : 삼성, 화웨이, 애플
중국 : 화웨이
인도 : 샤오미, 삼성
중남미 : 삼성
중동/아프리카 : 삼성
* 삼성전자 스마트폰 지역별 비중
유럽 > 아시아 > 중남미 순이다.
참고로 애플은 북미 > 유럽 > 중국 > 기타아시아 순이다.
인도, 중남미, 중동 지역의 점유율은 매우 낮다.
* 삼성전자 IM사업부 실적
영업이익률 & 삼성전자 주가
영업이익률은 10% 아래에서 맴돌다가 최근 15%까지 다시 상승하고 있다.
제품 비중을 보면 하이엔드 플래그십의 비중은 차츰 떨어지고 중저가폰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의 스펙경쟁이 어느정도 한계에 다다랐고, 중저가폰에도 어지간한 기능은 다 들어가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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