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순위가 궁금해서 찾아본 자료

 

스타벅스가 압도적 1위일 줄 알았는데

어라..?  이디야가 매장수 1위다.

 

...는 페이크고 

 

2018년 기준

매출액은 역시 스타벅스가 압도적 1위다.

스벅 = 15224억

투썸 =   2743억

이디야 = 2005억

 

영업이익도 마찬가지.

스벅 = 1429억

투썸 =   292억

이디야 = 176억 

 

나머지 업체를 다 합쳐도 스타벅스 영업이익을 못이긴다. 

그냥 이디야 매장수만 신기하게 많다. 국내 프차 중 점포 3천개를 넘은것은 파리바게뜨 뿐이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같은 프랜차이즈 매장은 100% 직영인 스타벅스, 커피빈과 단순 매출을 비교할 때 매출액이 작게 잡힌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본부가 가맹점에 판매하는 매출만 집계되고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매출이 집계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를 감안해서 매출액을 곱해주더라도 투썸플레이스와 이디야 매출은 스타벅스와 차이가 크다. 이 격차는 2017년보다 더 벌어졌다.

 

소비자 판매기준 매출

 

 

스타벅스는 고급화된 브랜드, 여성 문화공간을 주타겟으로 설정하고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전략을 써왔다. 커피 사이즈 용어도 톨,그란데,벤티 같은 이탈리아어를 차용하고 무료 와이파이 등을 제공하는 것이 그 예다.  

 

반면 이디야는 대중성과 넓은 상권으로 승부를 하고 있다. 이디야 점포의 폐점률은 1%대로 업계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가맹점주와의 분쟁 사례도 거의 없다. 이러한 상생 친화 정책이 이디야 점포 수 1위를 뒷받침하는 비결이다. 

 

프랜차이즈업종의 가맹점 폐점률은 보통 10% 정도다. 2018년 치킨집 창업 수는 6,200개, 폐업 수는 8,400개였고 폐업률 10.0%를 기록했다. 치킨집 창업 비용은 프차마다 편차가 크지만 평균은 약 5,700만원으로 약 1억 1천만원인 커피전문점의 절반 정도다.

 

투썸플레이스는 2018년부터 CJ푸드빌에서 분할되었기때문에 2017년 이전 실적은 안나와있다.

 

와이즈앱에서 결제금액 기준으로 추정한 자료를 보면

시장점유율 순위는

 

스벅 >>>>> 투썸 ≒ 이디야 > 할리스 > 커피빈 

 

소비자 결제금액 순위가 가장 정확하지싶다.

 

2018~2019년 자료

 

스벅이 한국에 들어온지 올해로 딱 20년이 되었다. 옛날엔 짭뉴요커, 허세의 상징이기도 했던 별다방, 스벅이 어느새 커피업계의 지존이 되다니.. 참 세상 모를일이다. 이젠 미국 스벅보다 오히려 한국 스벅이 더 크게 성장할 정도다.

 

이 탄탄하고 꾸준한 시장을 국내 프랜차이즈들이 내준 건 아쉬운 일이다. 커피점들이 다양한 컨셉으로 서로 경쟁하는게 소비자한테는 좋을텐데. 

 

한국은 성인 1인당 커피소비량이 연간 353잔으로 세계평균 132잔의 무려 2.7배나 되는 커피천국이다. 성인 열 명 중 4명이 기호음료 중 커피를 가장 선호한다. 커피 수입량은 매년 13%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가구별 소비 지출액도 2014년 월 7600원에서 2018년 16000원으로 5년간 2배 이상 증가했다. 

 

한국 커피시장은 커피전문점이 62.5%, 도소매 유통시장이 37.5%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한다. 커피전문점에서 대부분의 소비가 이루어지는 셈인데 커피점 수는 전국 약 7만개이다. 최근에는 창업률이 26% 22%로 꺾이고 폐업률은 11% 14%로 다소 증가했다. 점포시장 자체는 포화되고 있는 걸로 보인다.  

 

카페베네와 엔제리너스는 가맹점 수가 크게 줄었고 요거프레소(705개), 커피에 반하다(589개), 빽다방(571개) 은 순위가 올랐다. 

 

커피를 최선호하는 성인 비중은 남자나 여자나 40% 정도로 성별간 차이가 없었으며, 30~40대의 선호도가 45% 정도로 가장 높았다. 일주일간 마시는 평균 커피량 40대(10.2잔), 50대(9.8잔), 30대(9.7잔), 20대(6.7잔) 순이었다. 

주로 커피를 마시는 장소는 집이라는 응답이 30.9%로 가장 많았다. 이어 커피전문점 27.9%, 자판기·회사 등 27.1%, 편의점·마트 14.1%로 집계됐다. 1976년 동서식품이 개발한 1회용 믹스커피는 세계 최초의 믹스커피다. 우리나라는 세계 11위의 커피 소비국이지만 인스턴트 커피 소비량은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로 한국 인구는 약 5185만명, 세계 28위국이다.


 

Posted by 영애니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