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다이소를 지나다보면 현금 IC카드로 결제하면 0.5%를 즉시 캐시백해드려요 라는 문구를 볼때가 있다. 

 

..라는건 다이소 입장에서는 손님들이 체크,신용카드보다 IC카드로 결제해주는게 이득이라는 얘기인데 왜 그렇게 되는가를 간단히 살펴보자. 

 

IC카드는 현금인출기능이 있는 IC (Integrated Curcuit) 메모리칩이 붙어있는 카드로 보안성에서 기존의 마그네틱 방식보다 우수한 카드이다. 원래는 ATM기 현금인출을 위해 쓰는 카드이지만 매장이 현금카드 결제 가맹점이라면 물품 결제에도 사용할 수 있다. 

 

  현금 IC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
결제금액 정산일  영업일 익일 2~4 영업일 2~4 영업일
가맹점 수수료 1% 이하 평균 1.45% 평균 1.95%
소득공제율 30% 30% 15%

 

한마디로 결제 수수료가 다른 카드보다 더 싸다. 0.5%를 손님들에게 바로 캐시백으로 돌려줘도 카드사에 지불하는 수수료를 최대 1%까지 아낄 수 있으므로 (1%-0.5%) 만큼 이득인 것이다. 손님들이 모두 신용카드 대신 IC카드만 쓴다면 매출액의 약 0.5% 정도가 그대로 이익이 된다. 예를 들어 영업이익률이 5%였다면 이익이 기존대비 약 10%나 증가하는 효과인 셈이다. 더구나 결제대금이 들어오는 날도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보다 빠르므로 약간의 이자 이득과 함께 및 자금 유동성에서도 유리하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현금 IC카드 사용시 0.5% 캐시백 정책은 다이소 뿐만 아니라 2015년 이후 이마트, 롯데마트, 교보문고, 치과병원 등등의 대형사업장에서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대개의 신용카드혜택이 0.5% 캐시백보다는 더 좋거나 귀찮아서 사람들이 쓰지 않는다.

 

 

Posted by 영애니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