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페이스북은 본체보다 인수한 업체가 더 크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다. 그럼 그 알짜 자회사들은 연매출이 얼마나 나오는 것일까?

 

* 구글 매출 (2019년)

유튜브 광고 151.5억달러

유튜브 비광고 30억달러 

클라우드 사업 89.2억달러

 

* 페이스북 (2019년)

인스타그램 광고매출 200억달러 

(비공식, 블룸버그 보도)

 

그동안 구글은 유튜브실적을 공개하지 않다가 처음으로 실적발표를 했다. 시장예상치보다는 30% 낮은 수치로 발표당일 알파벳의 주가는 2.7% 하락했다. 구글은 구체적인 항목과 수익내역까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페이스북의 2019년 3분기 실적은 총 매출 177억 달러 (yy +29%)였고 그 중 광고 매출은 174억 달러 (yy +28%)로 발표됐다. 페북 광고매출 중에선 모바일광고 매출이 90% 이상을 차지한다. 페북은 더이상 SNS가 아니라 그냥 광고회사다. 1분기 매출이 150억달러 정도였으니 1년 매출은 약 650억달러로 예상된다.

 

미국 IT 매체 더 인포메이션에 따르면 지난해 유튜브 광고 매출은 미국 ABC, NBC, 폭스를 합한 것보다 많다. 미국 방송사 중에서는 CBS가 약 65억 달러로 가장 많은 광고 매출을 기록했고 NBC가 60억 달러였다. 반면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광고매출을 합하면 351억 달러에 달한다. 미국 지상파 방송을 모두 합해도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새로운 IT 플랫폼이 광고 시장을 완전히 제패했다.

 

유튜브는 2006년에 16.5억달러, 인스타그램은 2012년 715만달러에 인수됐다. 유튜브도 그렇지만 인스타그램은 완전 헐값에 사들인 셈이다.

 

과연 2020년에도 FANG의 질주는 계속될 수 있을 것인가. 스마트폰, 모바일 혁명의 최대수혜자들이 바로 FANG인만큼 이들의 지위는 쉽게 무너지진 않을 것 같다.

 

* 2021년 모건스탠리 구글 TP 2800달러 제시

2번째 2조달러 기업은 구글이 될것

 

사업가치 평가

모바일검색 >> 유튜브, 클라우드, PC검색

>> 네트워크, 웨이모, 구글플레이 순이다.

 

 

Posted by 영애니멀
,